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언택트 시대란? (코로나19가 앞당긴 시대)

by 사용자 팡리 2020. 7. 20.

■언택트 시대

코로나19로 인해서 현재 언택트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언택트란 콘택트(contact)의 반댓말로, 접촉을 최소화 한다는 트렌드에 맞춰 등장했습니다. 언택트란 원래는 약 3년전에 등장한 단어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1인가구,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들의 특징중 하나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전통적인 제조업과 대면 사업의 판도를 뒤집으며, 디지털 기반의 시대에 진입을 본격적으로 알렸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언택트 시대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지, 앞으로 어떻게 우리의 생활이 변할것이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언택트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광받고 있는 사업과, 회사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유통혁명

언택트 시대로 집입하면서 가장 큰 변화를 불러온 산업은 바로 유통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아마존'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아마존은 오히려 주가가 더 상승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무엇 때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존은 약 2년전 2018년에 처음 선보인 '아마존고'로 인해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그냥 지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계산대에서 따로 계산하지 않아도 인공지능 카메라 센서를 통해서 고객이 고른 상품이 자동으로 결제되고 앱으로도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미래를 위해 미리 대비한 아마존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오히려 회사가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한치앞을 모르는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도 미래를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아마존을 보고 배우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어디서든 만나는 은행

'언택트'시대로 들어서면서 금융업도 굉장히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옛날과 달리 지금은 이제 사람들이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대면 서비스의 이상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증권사나 자문사는 온라인 고객들을 위한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또 은행들 또한 고개들을 위해서 설계 전문가들을 통해서 은퇴나 투자, 법률, 세무 같은 서비스를 화상으로 소비자와 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공과금을 납부할 때도 용지면 스캔하면 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재택근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많은 직장인들은 재택근무의 장단점을 스스로 깨달았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 이들은 재택근무를 해도 정상적인 업무가 가능했고, 불필요한 희의를 크게 줄이며 오히려 업무가 더 효율적이라는 반응도 많았습니다. 



이번 코로나19라는 계기를 통해서 많은 기업에서, 언제든지 재택근무가 가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 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원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재택근무에 대해서 트위터의 CEO 잭 도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회사의 직원들이 세계 어디에 있는지와 상관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번 사태로 재택근무를 하면서 회사에 와서 근무하는것과 재택근무를 하는것에 업무에 큰 차이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 라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라는 엄청난 사건이 지나간 이후에도, 우리의 시대는 앞으로 재택근무의 비중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비대면 강의 보편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회사원들이 재택근무를 하는것과 같이 학생들은 집에서 컴퓨터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재택근무처럼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상대로한 학원이나 여러가지 강의들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온라인수업이 보편화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처럼 온라인 수업이 점점 보편화 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줌(ZOOM)이라는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나 온라인 화상 수업과 관련된 산업이 앞으로 더 각광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언택트로 인해 주목받는 기업들

줌(zoom) 뿐만 아니라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업들이 언택트시대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켓컬리

마켓컬리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새벽배송'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한 온라인 푸드마켓입니다. 


밤 11시 전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새벽7시 전까지 문앞으로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새벽 배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마켓컬리는 신선한 푸드를 새벽에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켓컬리는 최초로 냉장/냉동 차량을 이용하여 주문자에게 배송을 해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품목별로 최적화된 포장재를 사용하며, 상품에 대한 신선도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켓컬리는 유통단계를 최소화 함으로써 유통 단가를 낮췄으며, 재고 손실도 최소화 하여 고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구글 미트(Google Meet)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목받는 서비스중 하나는 바로 구글 미트 입니다. 


구글에서 선보인 구글 미트는 '화상회의 서비스' 입니다. 직장인들의 재택근무와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는 만큼 화상회의 서비스인 구글 미트가 주목받는건 당연한것 같습니다. 


구글은 구글 미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계정이 필요하게 함으로써, 보안도 높이고 타사의 화상회의 서비스들과 여러가지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미리 초대된 사용자가 아니라면 회의 주재자의 허락을 받아야만 입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배달의 민족, B마트

배달의 민족은 우아한형제들이 운용하는 프리미엄 외식 배달 서비스 입니다. 


2020년에는 소포장 배달 서비스인 'B 마트'를 주력 사업으로 발표 했습니다. 현재는 서울 전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으며, 서울 시내 15개의 도심형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배송하고 있습니다. 자회소 소속 배달 라이더가 배송을 하며, 1시간 이내에 배송을 한다는 원칙으로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배송 가능한 상품은 생필품에서 신선식품까지 굉장히 다양합니다. 최소주문 금액은 5천원이며, 앞으로 'B마트 서비스'는 점점더 확대 될 예정입니다.


■언택트 산업의 미래

코로나19 펜데믹은 이 세상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언택트 시대로의 진입은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을 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인해 빠른 속도로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많은 전무가들도 언택트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앞으로 꾸준히 이어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삶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언택트 산업에 맞춰 우리도 변해야 될 것입니다. 이 변화와 발전을 더욱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