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by 사용자 팡리 2020. 7. 31.

■삼성전자 영업이익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자 2020년 2분기 영업이익과 다가올 하반기와 앞으로의 삼성전자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업가치1등, 시가총액1등 기업인 삼성전자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볼테니, 포스팅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삼성전자


■삼성전자 2020년 2분기 영업이익

얼마전 삼성전자가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을 발표 하였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사태에도 불구하고, 매출52조 영업이익 8조라는 양호한 실적을 내었습니다. 

01234


대부분의 언론에서 예상했던 6조원 보다 훨씬 더 큰 8조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우리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경영진들은 앞으로 3분기와 하반기에는 더 긴장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위기의식' 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체가 실적 이끌어

삼성전자의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이 이렇게 높게 나올 수 있었던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메모리 반도체의 영향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인한 언택트사업과 게임사업 그리고 이에따른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디램과 플래시 메모리의 수요가 늘었습니다.

012345


덕분에 디램과 플래시 사업에서 1등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의 실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파운드리 사업의 성장으로 새로운 수주도 있었습니다.

■세트 사업은 부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은 코로나19 펜데믹 사태로 인해 오히러 좋은 성과가 있었지만, 반대로 모바일 사업과 가전사업은 전분기보다 실적이 떨어졌습니다

01234567


그래도 메모리 반도체 사업의 큰성과로 인해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양호하게나온것 같습니다. 한가지 사업에만 몰빵하지 않고 여러사업을 하는 삼성전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분산투자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마라')


■ 3분기 영업이익 전망

그렇다면 앞으로 하반기, 가깝게는 2020년 3분기의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어떻게 나올까요? 이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0123


2분기 영업이익을 이끌었던, 메모리 반도체의 영향이 3분기에도 꾸준히 수요가 많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3분기 영업이익도 메모리반도체의 수요가 최대 관건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으로 한동안은 언택트 산업이 커질것이고, 이에따른 데이터 센터의 양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대로의 성장이라면, 3분기에는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9조원대로 예상되어 집니다.


■세트사업의 회복

그리고 2분기보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줄어들것으로 타격이 컸던 세트사업도 3분기에는 많이 회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에 출시될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0와 폴더블폰인 갤럭시폴드2의 출시도 있어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0123


■디스플레이 사업

삼성전자 2020년 2분기 영업이익 8조원에 디스플레이 사업도 한몫을 했습니다. 전분기에 적자를 기록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분기에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거기다가 애플로부터 약 1조원대의 보상금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애플로 부터의 보상금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이 빗나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반기에 애플의 보상금을 제외하면 상반기보다 영업이익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 글로벌 반도체업체의 실적

이번 코로나19 사태로인해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은 굉장히 좋은 실적을 내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다른 대표적인 반도체 회사들의 실적은 어땠을까요 ?? 먼저 반도체회사 중에 가장 돈을 잘 벌고 있는 인텔을 알아보겠습니다. 

0123

인텔은 2020년 상반기기준 매출47조 영업이익15조로 반도체 기업들중에 가장 돈을 잘 벌었습니다. (시가총액으로는 다른 반도체 기업에 따라 잡혔지만, 돈은 정말 잘 버는 기업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도체기업 시가총액1위인 대만의 TSMC는 상반기기준 매출 25조 영업이익10조원을 내었습니다. 인텔이나 TSMC나 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모르는 정말 좋은 실적을 내었습니다. TSMC는 파운드리 사업의 절대강자이고 인텔은 CPU부문의 절대강자입니다. 

0123

앞으로 삼성전자도 메모리에 편중되어있는 반도체 사업을 비메모리쪽으로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그 결실이 가까운 미래에는 빨리 나타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미래에는 인텔이나 TSMC의 실적을 조금이나마 가져올 수 있다면, 더 큰 종합반도체 회사로 거듭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총평

오늘은 삼성전자 2020년 2분기 영업이익과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다른 반도체기업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양호한 실적을 내며,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자랑스러운 삼성전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멋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