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자

■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집니다. IOT 기술로 모든 전자기기들이 서로 연결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언택트 산업 또한 크게 성장하면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타격을 받았지만, 오히려 반도체 회사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TSMC, 엔비디아 등등) 그래서 이번에 반도체기업,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큰 수익을 거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어떤 기업이 있는지, 그 기업들은 과연 어떤 반도체를 생산하고 설계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전망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삼성전자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첫번째는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우리나라 시가총액 부동의 1등기업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크게 3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만드는 무선사업부, 가전제품을 만드는 사업부, 그리고 반도체를 만드는 사업부 입니다. 이 중에서 삼성전자의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사업부는 바로 반도체 사업부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래시)를 주력으로 만들고 있는 반도체기업입니다. 아직 비메모리쪽에는 큰 매출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4차산업혁명으로 비메모리의 큰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삼성전자에서 비메모리에 어마어마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파운드리사업이나, 이미지센서쪽에서 각각 세계2위를 하고 있는 굉장히 경쟁력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파운드리와 이미지센서에서 1등을 하고 나머지 비메모리쪽에도 큰 투자(133조)를 하면 앞으로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비메모리에서도 세계 1등이 되는 기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삼성전자에서 2030년까지 비메모리에서 1등을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몇년전 자동차 전장부품회사인 하만을 약 9조원에 인수하면서 앞으로 크게 성장할 자동차 전장사업과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에도 투자를하고 있습니다.


■ TSMC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두번째는 바로 TSMC 입니다. TSMC는 반도체 파운드리 1등회사 입니다. 그냥 1등이 아니라 점유율로 따지만, 확고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점유율 약 53%, 삼성전자 약 18%)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반도체 회사를 하나 꼽자면 바로 TSMC라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반도체수요가 늘어나면서 세계반도체 파운드리 산업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TSMC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반도체를 설계하는 많은 팹리스 회사들은 많지만, 실제로 반도체를 만드는 파운드리 기업은 TSMC와 삼성전자 이 둘뿐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최첨단 미세공정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회사) 그리고 최근에 TSMC가 시가총액으로 삼성전자를 넘어서면서 반도체회사중에서 시가총액으로 1등회사로 올라섰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성장을 이루고있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있다면, 대만에는 TSMC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만에는 팹리스와 파운드리 회사간의 적절한 협업과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되면서 앞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반대로 우리나라에는 팹리스 회사에 대한 부제가 비메모리의 성장이 어두워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 삼성전자에서 앞으로 팹리스 회사에 대한 투자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TSMC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파운드리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팹리스 회사와의 협업과 투자도 적극적으로 해야될것 같습니다.


■ 엔비디아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세번째는 바로 엔비디아 입니다. 최근 TSMC 만큼 뜨거운 반도체 기업이 바로 엔비디아라고 생각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의 절대강자라고 하면 미국의 인텔을 가장 먼저 떠올릴겁니다. 실제로 인텔은 몇십년동안 CPU 분야에서 독보적인 1등기업이었습니다. (물론 현재도 굉장한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입니다.) 하지만 엔비디아가 최근 인텔의 시가총액을 넘어섰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먼저, 엔비디아는 어떤 비메모리 반도체를 만드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비디아는 GPU 반도체 (그래픽처리장치)를 주력으로 만드는 기업입니다. 처음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4차산업혁명으로 GPU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정말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인공지능AI와 자율주행 자동차, 사물인터넷에 모두 사용되는 반도체가 바로 GPU이기 때문입니다. (몇년전 뜨거웠던, 인공지능 바둑기사 알파고에도 엔비디아의 GPU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19사태로 데이터산업과 게임산업이 굉장히 크게 성장했습니다. 데이터와 게임산업에 엄청난 GPU가 들어가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주가가 굉장히 크게 오른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전망이 좋은 모든 산업과 관련된 반도체를 만드는 반도체 기업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엔비디아 주가 인텔 넘어서다


■ 비메모리 관련주

위에서는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시가총액이 큰 대장주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비메모리 반도체와 관련이 있는 한국의 규모가 비교적 작은 기업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DB하이텍

첫번째는 바로 DB하이텍입니다. DB하이텍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물론 삼성전자의 파운드리사업에 비하면 작지만, 앞으로 파운드리 산업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DB 하이텍의 성장도 기대가 됩니다.


2. 리노공업

두번째는 바로 리노공업입니다. 리노공업은 해외 기술에 의존하던 반도체 검사 소켓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LEENO PIN과 IC TEST SOCKET이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패키지 공정의 중요성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리노공업은 경쟁력있는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최근 주가가 많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3. SFA 반도체

세번째 비메모리 반도체회사는 바로 SFA 반도체 입니다. SFA 반도체도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후공정분야와 관련이 깊은 기업입니다. 반도체를 조립하고 테스트하는  제품을 주력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최첨단 반도체 패키지 솔류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총평

오늘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비메모리 입니다. (메모리는 30%) 앞으로 4차산업 혁명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비메모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삼성전자, TSMC, 엔비디아 그리고 여러가지 관련주 외에도 많은 비메모리 기업들이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투자는 누구의 얘기를 듣고 하는것보단 자신이 직접 공부해보고 분석하면서 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주목받고 인기가 많은 기업이라도 언제 위기가 찾아올지 모릅니다. 그러니 투자는 자신이 하고 자신이 책임을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앞으로 밝은 비메모리산업에 공부하면서 실제로 투자도 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멋지고 유익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도체 8대공정 알아보자

미국 ETF QQQ 알아보자

애플(APPLE), 워런버핏의 주식

언택트 시대란? (코로나19가 앞당긴 시대)

삼성전자 퀄컴 5나노 스냅드래곤 만든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