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SMC 시가총액과 주식을 알아보자

■ TSMC 시가총액과 주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만의 반도체회사 TSMC의 시가총액과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SMC는 대만의 파운드리 회사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의 약자 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가 있다면, 대만에는 TSMC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TSMC에 대한 소개와 시가총액, 주식 그리고 파운드리에서의 TSMC의 위치와 앞으로 삼성전자와의 경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니 이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TSMC 시가총액

먼저 TSMC 시가총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SMC의 시가총액은 약 500조삼성전자(약 330조)에 비해서 200조가량 큰 기업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보다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이었는데, 최근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로 시가총액이 급속도로 커진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큰 성장을 할 수 있었을까요?

TSMC 시가총액


4차산업혁명으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보다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더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에서, 그리고 파운드리에서 굳건한 시장 점유율을 지키고 있는 TSMC의 파운드리 물량이 엄청 많이진게 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19사태를 겪으면서 많은 산업들이 큰 타격을 받았지만, 언택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반도체 산업이 급성장을 하게 됩니다. 많은 반도체 팹리스 회사들이 있지만, 파운드리회사는 크게 TSMC와 삼성전자 두 업체 밖에 없는 관계로 그리고 시장의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TSMC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 삼성전자의 파운드리의 한계

그렇다면 왜 팹리스 회사들은 TSMC에만 물량을 맡기고 삼성전자에는 많은 물량을 맡기지 않은걸까요? 이에 대한 이유는 크게 2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아직 삼성전자는 TSMC에 비해서 공정기술이나 양산능력이 떨어집니다. 삼성전자도 미세공정에 정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TSMC에 몹지않게 특출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메모리1등이라는 회사답게 공정기술에는 TSMC에 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TSMC에 비해서는 조금씩 미세공정의 경험이나 기술력이 조금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두번째는 바로 설계와 생산 모두하기 때문에, 다른 팹리스 회사들에게 굳건한 신뢰를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TSMC의 경영철학은 바로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 입니다. 자신들의 철학처럼 오직 파운드리 산업에만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설계는 하지 않습니다. 이와 반대로 삼성전자는 파운드리뿐만 아니라, 시스템 LSI 사업부에서 설계도 하고 있습니다. 팹리스 회사들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들의 설계를 맡기기엔 껄끄러운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TSMC 주가전망

그럼 작년과 올해 TSMC의 주가가 굉장히 크게 상승했는데, 앞으로 TSMC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물론 어떤회사의 주가전망으 하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미래에는 또 어떤 경제상황이 올지, 아니면 코로나19 사태처럼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이 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보고 미래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TSMC 시가총액


앞으로 4차산업혁명은 더욱더 빨리 우리들에게 다가올 겁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IOT 등등 이 모든 산업들은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다양하고 수많은 반도체들이 들어간다는 공통점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예를들면, 현재 내연기관의 자동차는 반도체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자동차는 하나의 큰 전자기기가 될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수많은 기업들이 생길 겁니다.


삼성전자가 자동차전장회사인 하만을 인수한것도 바로 이런 이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반도체회사인 네덜란드의 NXP도 지금 굉장히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반도체들도 모두 파운드리 회사에 맡겨야 되는데, 대부분은 TSMC에서 만들어질 겁니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TSMC의 주가를 예측해보면, 앞으로도 굉장히 밝아 보입니다.


물론 주가전망만을 보고 아무생각없이 주식을 산다는건 굉장히 위험한일입니다. 자신이 직접 그 회사에 대한 공부와 그 산업에 대한 공부를 철처히 하고 투자를 해야 됩니다. 그렇게 해야지 그 주식이 조금 떨어져도 팔지않고 오래오래 장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TSMC 관련주

TSMC가 최근 굉장히 잘 나가는 기업이고 미래에도 성장성이 굉장히 좋은 기업이라는걸 알았습니다. 그러면 TSMC에 투자를 하는것도 좋지만 TSMC와 관련된 기업이 어떤게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

TSMC 시가총액

■ ASML

첫번째는 ASML이 있습니다. ASML은 반도체 포토장비인, EUV 장비를 독점적으로 반도체 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EUV장비가 없다면, TSMC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등 모든 회사에게 최신 반도체를 만들수 없습니다. 그리고 EUV장비 한대당 약 2000억원이나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EUV장비를 삼성전자나 TSMC에서 많은 구매가 밀려있어 앞으로도 꾸준히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TSMC 시가총액


■ 삼성전자

두번째는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는 TSMC와 경쟁회사라고 생각하는데 왜 관련주라고 하는지 의아해 하실 분들도 많을겁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앞으로 반도체산업이 성장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팹리스회사에서 반도체 파운드리에 주문을 넣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TSMC라고 그 많은 반도체를 모두 수주하여 만들수는 없을 겁니다. 지금 현재 TSMC를 대적할 수 있는 회사는 삼성전자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의 파운드리에도 많은 물량이 올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TSMC 시가총액

■ 마무리

오늘은 TSMC 시가총액과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정리하자면, TSMC의 시가총액은 약 500조로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보다 더 큰 기업입니다. 그리고 파운드리의 1인지 기업으로 앞으로 4차산업혁명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 덕분에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멋지고 유익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자

반도체 8대공정 알아보자

삼성전자 복지를 알아보자

ETF 투자를 해보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