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배분의 중요성

■ 자산배분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산배분의 중요성 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산배분의 이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자산들, 그리고 현명하게 자산배분을 할 수 있는 투자법, 투자 대가들의 자산배분방법 등등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포스팅 끝까지 봐주세요 !!


자산배분


■ 자산배분

자산배분은 간단하게 말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여러가지 자산들(주식, 채권, 부동산, 현금, 원자재, 금)에 얼마의 비율로 투자를 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자산배분을 하지 않고 현금만 가지고 있다면, 인플레이션으로 점점 현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장기적으로는 굉장히 큰 손해를 입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자산배분은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몰빵투자의 위험성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산배분을 하지 않거나, 한가지 자산에만 굉장히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돈을 주식에 모두 투자하거나 또는 채권이나 금,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동산에 대부분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자산이 우상향 하겠지만, 한가지 자산에 몰빵하는 투자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자산배분


그 이유는 바로 변동성입니다. 특히 여러가지 자산들중에 가장 큰 변동성을 가진 자산이 바로 주식입니다. 올해초 코로나19사태를 계기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2030세대들 중에서 아직 부동산을 구입하지 못한 사람들 중에서 부동산은 큰 돈이 들어가니, 주식으로 일단 큰을 불려서 부동산을 구입하겠다. 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산배분


하지만, 주식투자를 최소 2~3년 이상 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주식투자가 생각보다 정말 어렵다는 것을 말입니다. 물론 주식이 역사적으로 볼때, 모든 자산들 중에서 가장 큰 수익률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정말 쉽지 않습니다. 주식투자로 돈을 벌어서 부동산을 사기전에, 주식투자로 모든 자산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주식에 비해서 채권이나 부동산은 변동성은 작지만, 채권이나 부동산에 몰빵하는것도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자재나 금은 말할것도 없이 정말 변동성이 큰 자산입니다.) 물론 자기가 실거주할 부동산 하나는 있어야 된다는것에는 공감합니다. 하지만 요즘 기사들을 보면 종종 보이는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집을 장만했다' 라는 것들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레버리지가 어디까지인지 잘 생각해 보아야 됩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대출이자와 원금을 갚는 금액이 자신의 고정소득의 30프로는 넘기지 않는 선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현명한 자산배분전략

한가지 자산에 몰빵하거나 현금만 가지고 있는 전략은 굉장히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현명하게 자산배분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추천하는 방식은 바로 주식과 채권을 적절하게 섞는 전략입니다. 자산들의 역사를 보면, 주식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고, 그 다음이 바로 채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둘의 상관관계가 낮습니다. 다시 말해서 주식이 떨어질때 채권이 오르고 채권이 떨어질때 주식이 오르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의 변동성을 줄여주는 자산들입니다.

자산배분


그래서 보통은 자신의 나이가 어리면 주식의 비중을 높이고, 점점 은퇴나이에 가까워지면 좀 더 안전하고 변동성이 작은 채권의 비중을 높이라는 조언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런것들은 자신의 성향에 맞게 투자를 하면 좋고, 결국은 주식과 채권으로 자산배분하는 전략은 굉장히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60:40으로 투자를 해주는 ETF가 있습니다. 바로 AOR이라는 ETF 인데, 이 ETF를 가지고 있으면 주식과 채권을 60:40으로 자동적으로 투자를 해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 올웨더 포트폴리오

주식과 채권을 적절한 비율로 가지고 있으면, 정말 훌륭한 자산배분전략이 되는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경제위기가 왔을때, 주식과 채권 모두 떨어지는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과 채권, 원자재와 금의 황금비율로 투자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바로 올웨더 포트폴리오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금을 운영하는 헤지펀드인 브릿지워터에서 자금은 운영하는 전략중 하나입니다. 투자의 대가로 불리는 브릿지워터의 CEO인 레이달리오의 전략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자산배분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약 100년동안 연평균 약 10%의 수익을 가져다주었으며, 경제에 큰 위기가 찾아온 IMF때느 2008년 금융위기와 최근 코로나19사태에서도 주식이 30~50% 떨어질때, 5%정도의 변동성을 보여주었으며, 2차세계대전, 대공황 등등 여러가지 경제 위기에서도 굉장히 방어를 잘한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어떤 유튜버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일반인 99%에게 맞는 투자법이라고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 자산배분과 관련된 서적들

저는 개인적으로 투자는 자기가 직접 알아보고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산배분전략도 여러가지 투자법중에 하나입니다. 오늘 저의 포스팅이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알기에는 정말 부족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자산배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왜 우리들은 자산배분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책을 통해서 스스로 공부하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자산배분과 관련된 몇가지 서적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자산배분



2. 절대수익 투자법칙


자산배분



3. 투자의 네기둥


자산배분



4. 마법의 돈 굴리기


자산배분



5.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자산배분



■ 총평

오늘은 자산배분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한 포스팅으로 자산배분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자산배분에 대한 정보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산배분이 얼마나 중요한지만 알아간다면, 저의 목표는 이룬거나 마찬가지입니다.

012345678


그리고 자산배분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산배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나 좋은 책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단테 올웨더를 알아보자

파이어족 알아보자

올웨더 포트폴리오 알아보자

직장인 투자 5가지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