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VS 주식 수익률 비교

■ 부동산 VS 주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과 주식, 두개의 자산 중에 어떤곳에 투자하는게 수익률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정말 자산시장이 미친것(?) 같습니다. 주식도 그렇고 부동산 시장도 그렇고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최근 2~3년 동안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의 가격이 2배가 되는가 하면 코스피는 사상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정말 다들 돈이 어디서 이렇게 나는지 궁금하네요...)


주식 부동산 수익률


■ 주식 승??

부동산과 주식 수익율은 사실 역사적으로 데이터를 보면 주식이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그에 비해서 부동산은 주식에 비해서 적게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주식과 부동산중 무조건 주식에 투자하는게 부동산에 투자하는것 보다 수익률이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변동성과 레버리지 이용 여부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부동산 수익률


■ 변동성과 레버리지

그렇다면 첫번째인 변동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부동산에 비해서 주식의 변동성이 훨씬 크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주식은 고점대비 50~90프로까지 떨어지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과연 일반인들은 자신의 자산이 50~90%까지 떨어지는데, 견딜 수 있을까요 ? 그것도 오랜기간동안 말입니다. 일반인들의 90% 이사은 절대 못견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부동산 수익률


주식에 비해 부동산은 변동성이 정말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에 비해서 장기투자가 비교적 쉬운 자산입니다. 그리고 잦은 거래가 어렵다는 장점과 우리삶에 꼭 필요한 필수제라는점 때문에, 장기투자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래서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보다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이 많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사용여부도 큰 역할을 합니다.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하여서 구매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률이 작아도 레버리지효과로 수익률이 엄청나게 크게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식 부동산 수익률


여기까지만 생각해보면, 주식보다 부동산이 좋은거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세계적인 부자들을 보면 모두 다 주식부자입니다. 예를들면 제프베조스, 워런버핏,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모두 자신이 가진 기업의주식이 오르면서 엄청난 부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아주 큰 부자들도 대부분 주식부자들이 많습니다.

주식 부동산 수익률



주식 부동산 수익률


그렇다면 과연 주식이 좋을까요?? 부동산이 좋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부동산은 일반인이 자산을 증식하기에 정말 좋은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작고 큰 레버리지를 활용 할 수 있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식은 아주 야수의 심장을 가진 사람들이 자산을 증식하기에 정말 좋은 자산입니다. 잘만 활용하면 세계적인 부자의 반열에 오를수도 있습니다.

주식 부동산 수익률


■ 결론

부동산 vs 주식의 수익률을 단순히 비교해보면 주식의 수익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요인들을 살펴볼때, 일반인은 주식보다는 부동산으로 자산을 증식하기에 좋습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자산을 증식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을 말씀드리면, 자신이 실거주할 부동산을 하나 구입한후 나머지 자산들은 주식에 장기투자하는게 가장 좋은 자산증식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0123456


최근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경제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에따라, 정부에서는 금리를 내리고 돈을 풀면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효과로 자산들의 가격은 제자리를 찾았고, 오히려 더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 부동산의 가격이나 주식의 가격이 거품일지, 아니면 적정 가격일지는 미래가 되어 보아야 알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앞으로 자산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될지 함께 생각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더 많은 정보

마법공식-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분산투자의 중요성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자산배분의 중요성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