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세계 집값에 대해서 알아보자 !

■ 한국만 집값이 미쳤나 ?

2018년 집값이 급등한 이후 2019년에는 비교적 부동산 시장이 잠잠하다가 2020년이 되면서 또 부동산 시장이 정말 뜨겁습니다. 매매가는 물론이고, 전세가격도 매매가 따라서 엄청나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 집값만 이렇게 미쳤을까요 ? 다른나라의 부동산 사정은 과연 어떤 흐름을 겪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 집값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부동산 가격은 OECD 통계에서 제공하는 37개국 중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움직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중간 정도의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코로나19 이후의 최근 부동산가격오히려 다른 나라보다 상승세가 약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일본의 부동산

전세계 집값중에 먼저,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나라인 일본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본같은 경우는 정말 특이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부동산은 1990까지 폭등 하였다가 그 이후로 오랜 기간 꾸준히 장기적인 침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유독 특이한 케이스'인 일본의 부동산을 따라갈까요?? 

전세계 집값


일부 부동산 폭락론자들은 우리나라의 10년뒤의 모습이 일본의 모습이라고 말하면서 우리나라의 부동산도 곧 폭락할 것이라고 예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무튼, 일본은 전세계적으로 보기드문 아주 특이한 케이스의 상황을 겪었음을 분명해 보입니다.


또 일본의 최근 부동산은 도쿄같은 대도시 중심으로부터 맨션(아파트)를 중심으로 급반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15년간 도쿄의 맨션가격이 2배정도 까지 폭등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보고 고령화가 세계최고로 빠르고 인구 감소도 심각한 일본의 경우에도, 대도시 중심지의 부동산 가격은 오른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 대체적으로 상승

전세계 집값은 대부분 상승세를 보이는 나라들이 많습니다. OECD에서 조사한 37개국중에서 전체적으로 2000년대 상승세를 보이다가 2008년 '리먼 브라더스' 금융위기이후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였고, 그 이후에 대체적으로 상승을 하였습니다.


전세계 집값


조금 특이한 케이스로는 금융위기이후 급등하는 인도, 정치와 경제 상황에 따라 급등락을 반복하던 브라질, 급락후 조정을 보이는 러시아 정도가 있었습니다. 이 나라들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주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미국의 부동산

'전세계 집값' 두번째 국가인, 세계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집값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2008년 금융위기때 이후 급락하였으나, 그 이후로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이후 최근의 부동산 동향은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중심으로 부동산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가장 큰 피해를 본 국가 답가 부동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전세계 집값


그리고 맨해튼의 임대주택의 공실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임대료도 1년동안 약 12%정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백신이 나오면서 가장먼저, 가장빨리 백신을 공급함에 따라 앞으로의 부동산 가격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영국의 부동산

전세계 집값 세번째, 영국의 집값은 세계 여러나라들 중에서 상승폭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영국의 수도인 런던의 경우, 다른 다시 대비 상승폭이 정말 높게 나왔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서울의 부동산가격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전세계 집값


 2000~2008년 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2010년 이후로 다시 회복기를 거쳐 최근에는 조정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독일의 부동산

전세계 집값 네번째 독일의 집값은 다른 여러 나라대비 부동산 가격이 가장 안정적인 나라로 꼽힙니다. 하지만 독일도 2010~2019년에 주택 가격이 약 56%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급등세에 비하면 조금 낮은것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급등의 원인으로는 인구 유입에 따른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공급의 부족을 이유로 꼽힙니다. 그 외에도 도시 계획 규제와 인력 및 자제 부족과 건축비 상승도 부동산 상승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세계 집값


■ 호주의 부동산

전세계 집값 다섯번째, 호주의 경우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부터 집값이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주의 부동산시장에 중국인과 외국인 자본이 유입이 되면서 주요 도시들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의 폭등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2~3년 전부터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노력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폭등하는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약 26번의 규제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급등하는 부동산을 아직 성공적으로 잡았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다면 세계 여러나라의 정부들은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어떤 대책을 내놓았을까요?


전세계 집값


독일은 부동산 공급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였고,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서 여러가지 세금적인 혜택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서도 공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호주와 미국에서도 공급을 늘리고 여러가지 세금 및 부담금 감면과 규제 완화를 통해서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는데 노력을 하였습니다.


012345678910111213


■ 결론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금리인하와 양적완화로 인한, 돈풀기가 행해지면서 그 자금들이 부동산을 많이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전세계 집값이 엄청나게 폭등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현명한 정부의 정책과 규제가 나와서 앞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던, 우리나라의 부동산 가격이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흘러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대한민국 부동산 전쟁' 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 대해서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멋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당신을 위한 더 많은 정보들

전세 월세 구하는 절차를 알아보자 !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 알아보자 !

아파트 갭투자 하는 방법 알아보자

부동산 VS 주식 수익률 비교


댓글0